연수과정 참여후기

실무교육에서 교육생 취업연계까지!!
청년취업아카데미에서 내일을 설계해 보세요!

연수과정 참여후기

Home다음연수과정다음연수과정 참여후기

서브 컨텐츠 영역

[(사)부천벤처협회] 새로운 길에 서서 도전하다.

관리자 2016-01-04 10:09:26.0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장재영 발표사진.jpg
안녕하십니까. 유한 대학교 금형설계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11학번 장재영입니다. 먼저 도움이 많이 된 프로그램을 수료하게 해준 것과 수기공모 기회까지 얻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저는 2학년 1학기 도중에 청년취업아카데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뭐지?’ 라는 호기심으로 시작해서 모집인원을 보고 ‘신청한다고 다 들을 수 있는 게 아니 구나’라는 걱정도 했었습니다. 그래도 신청이라도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하게 되었고, 부천벤처협회에서 학교로 직접 오셔셔 1:1 면담을 통해 이 프로그램에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면담을 하고서 정말 많이 고민이 되었습니다. 방학 기간 중에 하는 프로그램이었고, 이제 앞으로 취업을 나가서 하게 되는 실무교육 위주로 배워야 된다는 것과 한정된 인원으로 집중교육을 받는 것에 대해 큰 메리트를 느꼈지만, 한편으론 2학기 도중에 취업을 나가게 되면 2학기 성적에 대해서 1학기만큼 내가 학점을 유지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 그리고 내 스스로 ‘아직 준비가 안 되어 있는데 내가 잘할 수 있을까’ 라는 걱정으로 고민도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2학기 성적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가장 궁극적인 목표는 취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1학기가 끝나고 전공과목인 프레스설계 과목을 시작으로 청년취업아카데미가 시작되었습니다.
1학기 수업은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수업이었다면 취업아카데미는 취업을 나가서 하게 되는 실무 위주의 수업이었고, 1학기 동안 배운 것보다 짧은 기간이지만 훨씬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프레스설계를 시작으로 사출설계, CAM 및 생산, 공정관리 등 여러 과목을 배웠습니다.
그 중 아카데미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에피소드는 프레스설계 과목이 끝나고 학과장님께서 아카데미 하는 학생들에게 맛있는 점심을 사주셨던 얘기인데, 음식을 먹기 전에 학과장님께서 하신 말씀이 아직도 기억이 남습니다. ‘다들 취업에 마음을 두고 방학 때 나와서 고생 한다’, ‘열심히 해보자’ 라고 해주신 말씀이 아카데미를 시작하면서 힘이 많이 되었고, 지금 이 순간에도 감사 하다는 말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두 번째 에피소드는 생산, 공정관리 과목을 들었던 얘기인데, 저는 인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했고 경제-사회 분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대학 수시과정에서 인생에 있어서 첫 번째 실패를 맛보았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정시로 금형설계학과에 오게 되었습니다. 처음 1학년 1학기 때 금형설계를 처음 배우면서 정말 많이 힘들었습니다. 생소했고, 이공계 분야였기 때문에 어려웠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때 부터 금형설계를 배우고 올라온 잘하는 친구들을 보며 한없이 부럽기만 했고, 중간고사 직전까지도 쩔쩔매는 제 자신을 보면서 많이 창피했습니다.
그러나 어렵고 답답하기만 할 때 아카데미를 같이했던 좋은 친구들을 만나면서 매일 도서관에 가서 공부도 해보고, 실습실에 남아서 캐드나 모델링도 하나씩 배우면서 조금씩 이 분야가 재미있었고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2학년이 되었고 생산관리 라는 전공과목을 같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주 전공은 설계이지만 설계를 할 때도 가장 적은 원가로 가장 많은 이윤을 창출해낼 수 있는 설계방법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생산관리를 배우면서 큰 메리트를 느꼈고, 지금은 생산, 공정관리 과목이 가장 관심이 가고 좋습니다. 그래서 아카데미 기간에도 실무 위주의 생산, 공정관리를 배우면서 이 분야로 취업을 하고 싶다고 뚜렷한 목표가 생겼으며, 교수님께서 해주신 좋은 말씀이 제가 이 분야로 취업을 나가서도 계속 생각하면서 일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다졌습니다.

또한, 청년취업아카데미를 하면서 얻은 것이 정말 많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취업이라는 가장 궁극적인 목표를 세우게 해주었고, 어느 방향으로 취업을 할 것인지 뚜렷한 목표를 세우게 해주었으며, 하고 싶은 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저는 성인이 되면서 가장 힘든 것이 하고 싶은 일이 어떤 것인지 아는 것과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사람이 살면서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하면서 다 살수는 없는 것이고, 살기 위해서 때론 원치 않고 흥미 없는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인데 하고 싶은 하면서 살고 또 흥미를 느끼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이며 보람된 일인지 알게 되었고 취업아카데미 두 달 동안 제 인생에 있어서 얼마나 값진 시간 이었는지 말로 다 표현을 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 그 목표를 향해서 도전하는 것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생산, 공정관리 분야에서 취업의뢰가 있는지 알아보고 있으며 다른 전공분야도 소홀히 하지 않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취업아카데미 수료 후 취업 자리를 알아보면서 조금 안타깝지만 생산, 공정관리 분야가 신입사원을 잘 구하지 않는 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공부를 해보면서 느끼기에도 많은 경력과, 넓은 시야, 사람들을 이끌어 갈수 있는 리더쉽이 필요했으며, 도전 정신, 그야말로 베테랑만 할 수 있는 분야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설계나 가공, 조립 분야에서 일을 시작해서 5년 아니 10년, 15년 후에라도 해보고 싶기 때문에 다른 분야 공부
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방학 기간 동안 청년취업 아카데미를 하면서 앞에 말했듯이 제 인생에 있어서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시작할 때는 많은 고민과 어려움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이런 프로그램을 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고 싶습니다. 뜻 깊은 시간이었으며 저는 지금도 새로운 길에 서서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