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과정 참여후기

실무교육에서 교육생 취업연계까지!!
청년취업아카데미에서 내일을 설계해 보세요!

연수과정 참여후기

Home다음연수과정다음연수과정 참여후기

서브 컨텐츠 영역

[(사)부천벤처협회] 첫 걸음 청년취업 아카데미

관리자 2016-01-04 10:07:11.0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2000.jpg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급속도로 발전해가고 있는 사회 속에서 과거의 그 어느 시대보다 큰 물질문명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인간 생활의 삼요소인 의식주는 물론이거니와 문화, 교육적 측면에서도 그렇다. 그리고 이러한 수준 높은 교육은 자연스레 우리 사회에 고학력 청년의 공급을 가능하게 했다. 하지만 급격한 고학력자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일자리는 제한돼있기에 잉여인력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또 치열한 경쟁을 뚫고 취업에 성공한 경우에도 그동안 입시위주의 교육과 정적인 대학커리큘럼 속에 있었던 탓에 우리 산업계가 원하는 인재와는 거리가 먼 경우가 다반사다. 따라서 취업 후에도 재교육이 절실한 것이 현실이며, 이는 사회적으로 큰 낭비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취업 전 실무에 필요한 기술들을 익히는 것은 필수적이다. 고용노동부의 청년취업아카데미는 우리 사회의 이러한 필요와 맞물려있다.
 
청년취업아카데미는 기업 또는 사업주단체가 직접 산업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해나가는 과정으로, 나는 5월부터 8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청년취업아카데미에서 수강을 했다. 처음 아카데미 개설 소식을 들었을 때는, 학교에서의 마지막 학기를 앞두고 취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던 시기였기에 이렇다 할 고민 없이 참여 신청을 했다. 면접과정 속에서 면접관님께서는 금형에서도 어느 분야로 취업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질문하셨는데 그동안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이지만 진솔하게 답변했고 아카데미에 합격할 수 있었다.
 
아카데미 강의를 수강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첫 강의를 앞두고 강의가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기대가 되었는데, 첫 강의는 우리 학교 출신으로 현재 기업체를 운영하고 계신 분께서 맡아주셨다. 첫 강의라 약간 긴장된 분위기가 돌고 있던 강의실이었는데, 우리 학교를 졸업하신 선배님께서 처음을 함께하시니 좀 더 편한 마음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다. 첫 강의이기도 한지라 분위기 환기를 위해 어떻게 사업을 시작하시게 됐는지, 그 과정 속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으셨는지, 사업을 하시면서 가장 힘든 시기나 보람 있었던 일들을 말씀해주셨다. 중간 중간 섞인 농담 덕분에 긴장된 분위기는 언제였는지 강연에 빠져들 수 있었다.
 
한편 6월, 메르스 사태로 인해 평일 중에 잡혀있던 강의가 취소되고 주말에 강의가 진행됐던 적이 있었다. 그 때문에 강의가 끝나고 강사님께서는 수강생들과의 점심식사를 제안하셨다. 다 같이 학교 근처에 위치한 식당에 가 식사를 함께 하면서, 강사님께서는 현장의 다양한 이야기도 들려주시고 우리들의 장래에 대한 고민들도 들어주셨다. 또 이러한 고민들에 현실적인 조언들을 건네주셔서 많은 용기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아카데미 기간의 대부분이 방학기간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쉬지 못하고 아침부터 늦은 오후까지 강의를 듣는 것이 아카데미를 하면서 가장 힘든 부분이었다. 하지만 남들 쉴 때 나는 한걸음 취업으로 나아간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참여를 하였다.
 
아카데미기간 기다면 길고 짧다면 짧을 수 있는 시간이었지만, 그 기간 동안 지금도 현장에서 직접 일하고 계신 강사님들과 만나 실무교육도 받고 현장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막연했던 취업과 내가 취업 후 겪을 현장의 상황에 대해 좀 더 구체화할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아무래도 직접 현장에 계신 분들이기에 궁금한 점이나 알고 싶은 부분들에 대해서는 그 때 그 때 질문할 수 있다는 사실도 좋았다. 하지만 실무와 관련된 수업이 기업체에 직접 가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었기에 그 점이 조금 아쉬웠다.
 
취업을 앞두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의 다양한 회사들을 찾아보고 자기소개서도 써보면서 나에 대해서도 좀 더 깊게 생각하는 시기를 갖고 있는데, 아카데미 때 한 강사님께서 서류전형과 면접 때 지원자들에게 면밀히 살피는 부분들에 대해서 말씀해주셨던 적이 있었는데 이력서를 쓰면서 그 기억이 떠올라 많은 도움이 되기도 했다. 아직 취업은 하지 않았지만 아카데미 수강 중 익혔던 것들을 실무에서 어떻게 사용하게 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청년취업아카데미는 우리 사회의 고학력자 급증, 하지만 이러한 급증에도 불구하고 정작 기업체가 필요로 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인력은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보기위해 만들어진 교육 사업이다. 바라는 점이 있다면 이러한 아카데미의 추진 배경에 걸맞게 더욱더 사업이 확장되어서 더 많은 청년들에게 이 같은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