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과정 참여후기

실무교육에서 교육생 취업연계까지!!
청년취업아카데미에서 내일을 설계해 보세요!

연수과정 참여후기

Home다음연수과정다음연수과정 참여후기

서브 컨텐츠 영역

[(사)부천벤처협회] 산류천석과 같은 청년취업아카데미

관리자 2016-01-04 10:00:59.0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1000.jpg

[청년취업아카데미 참가 동기]

"처음 청년취업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알게 된 결정적인 이유"
제가 청년취업아카데미 반도체 장비요소기술교육과정을 지원하게 된 동기는 대학교 1학년을 마친 뒤 최전방 GOP에서 군 복무를 성실히 끝마치고 2학년에 진학하고 나서였습니다. 2학년에 복학하기 전 다니고 있는 부천대학교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기반으로 하여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청년취업아카데미 반도체 특성화 반을 만들어 반도체 또는 PLC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한에서 지원을 받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평소에 일상생활에서 쓰이고 있는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PLC 분야에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원리가 무엇인지 흥미가 있었던 저는 이번 기회에 배워보고 이 분야로 진로를 가보자 하는 마음으로 지원하게 되었고 다행히 좋은 1학년 성적을 보시고 교수님께서 지원을 받아주셔서 합격하게 되어 반도체 장비요소기술교육과정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2학년에 진학하고 반도체 전공정장비, 후공정장비, 반도체 장비 재료, 마이크로컨트롤러 등의 전공과목을 배우면서 각 공정이 정의와 원리, 과정 그리고 반도체에 들어가게 되는 재료 및 원리를 공부하다 보니 더욱 관심이 깊어져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려 하였고 열심히 공부하다 보니 전자산업기사, 전자캐드기능사, CSWP를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청년취업아카데미에 참가하게 되었고 2015년 03월 28일부터 2015년 10월 31일까지 실무에 쓸 수 있는 많은 교과목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청년취업아카데미 수료 중 겪은 에피소드]

“여름방학 경북대학교 반도체융합기술연구원에서 있었던 사건”
청년취업아카데미 수료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메르스 때문에 6월에 가려 하던 경북대학교를 2015년 8월 24일부터 2015 8월 28일까지로 미뤄져 반 친구들과 함께 4박 5일 동안 같이 먹고 실습하고 놀던 게 기억에 가장 많이 남습니다. 반도체 융합기술연구원을 부천대학교에서 아침 7시에 정문에서 만나 버스를 타고 대구에 있는 경북대학교를 약 3시간에 걸쳐서 도착하였는데 첫날부터 날씨가 그리 좋지가 않았고 처음 방진복을 입고 청정실에 들어가 실습을 한다는 게 호기심이 많았고 신기하였습니다. 경북대학교를 점심시간에 도착한 우리는 경북대학교 식당에 가서 식사를 마치고 조금의 휴식시간을 가진 뒤에 반도체융합기술연구원이 있는 건물로 들어가 청정실에 들어가기 전 반도체 전공정, 후공정에 관한 이론들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연속되는 이론수업에 지쳐가기도 했지만 졸린 눈이 감기는 것을 참으며 오후 6시까지 수업을 듣게 되었고 수업을 모두 끝마친 뒤 근처에 있는 모텔로 3명씩 방을 배정받아 짐을 놔두고 친구들과 함께 대구의 맛 집을 찾아다니며 대구 막창, 치킨 등을 사 먹고 난 뒤 하루를 보냈습니다. 다음날 본격적으로 지하에 있는 청정실에 방진복과 마스크, 방진화를 신고 들어가 미리 만들어진 웨이퍼가 전공정, 후공정을 거쳐 반도체가 만들어지기까지의 장비를 다루는 법과 행동들을 연구원들을 통하여 배우게 되었는데 시범을 보이던 과정에서 한 연구원의 실수로 인해 지금까지 해왔던 반도체 공정들이 모두 지워져 버리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결국, 저번 주에 와서 미리 했던 친구들의 것을 보고 공부를 하게 되었고 수업이 끝나고 나서 이종근 교수님과 단체 회식으로 갈비찜을 먹고 매일 재밌는 하루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마지막 8월 28일 날 지금까지 배워왔던 교육들에 대한 시험을 보게 되었고 70점 미만이 되면 수료가 불가하다고 연구원이 말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반 친구들은 좋은 성적을 받아 수료를 끝마치고 수료증을 받았고 저는 반도체공정실무교육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탁월한 교육성과를 이루어 우수상과 텀블러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들이 앞으로 취업한 뒤에 현장에 나가서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이 되었고 친구들과의 추억도 많이 쌓은 거 같아 에피소드에 적게 되었습니다.


[경북대학교 반도체융합기술연구원에서]

청년취업아카데미 참가 후 얻은 것
“혼자는 이뤄낼 수 없는 팀워크의 효과”
청년취업아카데미를 참가하고 나서 처음에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하기에 불평이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와 PLC에 관련된 것들을 배우고 방학에 학교를 나와 솔리드웍스 비주얼 C++을 배움으로써 더는 이 분야에 대한 두려움과 질문들에 대한 답을 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과목마다 팀을 꾸려 성과를 이루어내고 경북대학교에서도 다 같이 협동심을 가지고 실습에 참여하니 모두 다 좋은 성적을 받아 수료증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청년취업아카데미가 생소하였지만, 지금까지 교육을 받으면서 솔리드웍스 자격증 취득, 반도체공정실무교육 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고 더는 생소한 것이 아닌 우리 반 전체에 취업에 관련해 많은 도움을 주는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학교 학생들에게도 꼭 추천을 해주고 싶은 프로그램입니다.